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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오브젝트 풀링은 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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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풀링이란 계속해서 생성, 삭제되는 오브젝트로 인해 생기는 쓰레기값으로 인한 디바이스의 부하를 막기 위해서 미리 오브젝트를 생성해놓고 필요에 따라서 활성화 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위의 그림처럼 오브젝트가 생성이 되고 파괴가 될때 쓰레기값이라는 것을 남긴다. 이 값을 크기는 매우 작아 몇십개 이상이 모여도 컴퓨터나 핸드폰에 부하가 가지 않는다. 하지만 대규모 멀티플레이, RPG 게임 등을 생각해보면 오브젝트의 생성과 파괴가 몇십개로 끝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그림처럼 게임에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되는 수만큼 미리 오브젝트를 생성 시켜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처음 게임을 실행시킬 때 약간의 로딩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후로는 게임의 진행에 있어서 풀을 생성하지 않은 것보다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할 때 풀에서 활성화 시켜주어 게임에서 사용하게 해준다.

 

 

 

오브젝트가 파괴 되었거나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면 비활성화시켜 다시 풀로 보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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